• Post category:IT리뷰
  • Post comments:0 Comments
  • Reading time:6 mins read

사건의 발단

최근에 환장할 사건이 있었습니다. 회의소리와 배경음악을 같이 녹화해 버린 겁니다. 녹화프로그램인 OBS로 다른 컴퓨터의 사운드도 같이 들어오도록 장비를 세팅해 놓은게 화근입니다. 스피커로 나가는 소리만 줄여놓고 배경음악은 계속해서 켜둔채 OBS를 녹화했더니, 배경음악이 함께 녹화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행사장 녹화영상과 음악소리와 섞여서, 환장의 콜라보레이션을 이루었습니다. 무슨 말을 하는지 하나도 들리지 않는 큰일이 벌어졌습니다.

행사를 기록한 중요한 파일이라서 꼭 살려야 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목소리만 따로 분리해 내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성공이었습니다. 음악소리(피아노와 드럼, 베이스가 살짝 들어간)는 확연히 뮤트되었고, 회의하는 목소리만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작업을 하면서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어로 보컬 추출이라고 검색하시면 몇가지 사이트가 나옵니다.

첫번째 찾은 방법 : 보컬 리무버 사이트 활용하기

보컬리무버 Vocal Remover 바로가기

무료이고, 간단한 음악파일 정도는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저 처럼 몇시간 단위로 된 파일은 처리가 안됩니다.

두번째 찾은 방법 : Lalal.ai

유료입니다. 비용이 발생하지만, 결제까지도 생각해본 사이트입니다. 강력한 기능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원하는 악기만 분리 할 수 있어서 꽤 괜찮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가진 자료를 다 넣어서 음원 추출하려니 제법 목돈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최후의 방법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랄라.ai

세번째 찾은 방법 : 가우디오 스튜디오 GAUDIO STUDIO(BETA)

최종적으로 성공한 방법입니다. 가우디오 스튜디오 사이트를 통해서 몇시간 짜리 영상에서 목소리만 따로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베가스프로를 이용해서 음원만 따로 분리하여 MP3파일로 변환 후 30분 단위로 잘라서 업로드 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에서는 최고입니다. 시간제한이 30분미만 까지여서, 몇십번의 반복작업을 각오한다면,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가우디오 스튜디오 바로가기

베타라고 써있는데, 아마도 베타테스트 기간인가 봅니다. 어쩌면 나중에 유료화 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지금은 30분짜리 음원이 무료입니다.

회원가입 해야 하는데, 구글아이디가 있다면 연동해서 가입하면 편리합니다. 노래방이라는 친숙한 단어도 나옵니다. 뭔가 한국과 관련있는 업체인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을 보면, 한국쪽 방송관련 작업물도 나와 있습니다.

음원추출하는 방법

여하튼 가우디오 사이트를 이용해서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첫번째, 로그인(회원가입)

저는 구글아이디가 있어서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로, 음원 준비하기

저는 보컬, 즉 사람 목소리만 필요합니다. 그래서 VOCAL을 선택합니다. 아래 보시면 MP3가 적혀있고, 파일의 크기와 초단위가 나옵니다. 이게 30분 미만 까지만 지원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적당하게 29분 까지만 베가스에서 편집해서 렌더링 해서 MP3파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세번째, 기다리기

파일 추출 시간이 좀 걸립니다. 아래 보시면 INPUT WAVEFORM 아래에 WAITING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게 시간이 지나면 그 아래에 있는 것처럼 음파가 표시됩니다. 음파가 표시되면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표시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네번째, 음파가 표시됨

음파가 있는 부분을 눌러보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보컬만 따로 분리하기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보컬과 다른 악기가 구분되어 나옵니다. 가벼운 반주곡이기 때문에 그나마 성공적으로 목소리와 분리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목소리의 파동은 간헐적으로 보입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서 음원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방법으로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찾아보면 여러가지 방법들이 더 있는데, 이론적으로 프리미어에서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뭔가 상쇄시킨다고 하는데, 개념이 좀 어려운것 같아서 시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 만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어서 참 좋은 세상인거 같습니다.

음원 사람목소리(보컬)만 추출하는 3가지 방법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