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노트 검색 기능의 문제

원노트는 개인이 사용하기에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많은 정보를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검색 기능은 영~꽝입니다.

개인적으로 원노트를 사용하면서 [내 인생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위키]라고 생각하며 원노트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에 대한 기록들을 정리해서 표를 만들고, 언제든지 궁금한 사람이 있으면 검색하고자 야심차게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특정한 사람의 이름을 넣고 검색하면 아무리 해도 안나오는 겁니다.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잘 나오는것도 있지만 사람 이름의 경우 전혀 엉뚱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사실 검색 기능은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데 순간적으로 멘붕이 왔습니다. 지금까지 만들어 놓은 정보들과 기록들은 검색하기 위해서 만들어 온것인데 이게 안되면 다른 소프트웨어로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다른 원노트 유저들의 형편은 어떤지 인터넷 을 뒤져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 기능이 형편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많은 유저들이 성토를 했지만 고쳐지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다시 에버노트로 회귀해야 하나? 노션으로 가자니 손댈게 너무 많고, 다른 노트 프로그램은 좀 아쉬운 점들이 많아서 도저히 어쩌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판다고, 계속해서 집요하게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기저기를 기웃거렸습니다.

그리고 결국 알아낸 방법은 검색기능을 재활성화 시켜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른바 색인을 재설정해주면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행착오로 부터 깨달은 중요한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색인 재설정을 몇 차례 해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처음 한방에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색인 옵션을 몇차례 해주고 나니 원노트 검색이 내가 원하는 수준으로 어느 정도 올라왔습니다.

해결방법은 색인옵션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해결방법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윈도우10의 경우로 설명드리자면, 바탕화면 왼쪽 아래에 보시면 윈도우버튼이 있는데, 그 옆에 돋보기나 검색버튼을 눌러서, 색인옵션을 검색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버튼 누르고 전원버튼 위에 있는 설정에 들어가셔서, 색인을 검색하시면 금방 나옵니다.

다음으로 고급이라는 글자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고급 옵션 창이 뜨는데, 다시 색인을 클릭하셔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것 외에도 몇몇 블로그에는 원노트 검색 먹통에 대한 해결책으로 몇가지 복잡한 과정을 더 설명하고 있던데, 따라해 봐도 제대로 적용이 안되어서, 저는 색인 재설정을 여러차례 해줘서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색인을 하는데 시간이 제법 오래 걸리니까 한가할 때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노트 검색을 위해 쌍따옴표 활용하기

그리고 또 하나의 팁을 더 드리자면, 특정 단어를 검색할 때 쌍따옴표를 이용해 주면 좀더 정확하게 나온다고 합니다. “홍길동” 이런 식으로 검색에 타이핑해서 넣으시면 좀더 정확하게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를 해봤더니 그제서야 내가 원하던 검색 결과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위기를 넘어서니 다시 원노트가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원노트 검색 오류문제 해결하기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