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목차
- 수조 준비하기
- 거북이 구입하기
- 먹이 및 여과기와 기타 추가 구입물품들
- 1) 먹이
- 2) 여과기
- 3) 바닥재
- 4) 육지쉼터
- 5) 조명 UVA UVB 전구 및 소켓
- 물잡이
- 결언
두마리의 커먼머스크터틀을 키우고 있습니다. 제목에도 썼지만 소형거북이 입니다. 다른 종의 거북이들이 엄청나게 커진다면, 커먼머스크는 손바닥만큼 까지만 자랍니다. 새끼(헤츨링) 때는 500원짜리 동전만 합니다. 동전만한 크기가 손바닥만하게 자라는 것이죠.
커먼은 키우기가 한결 편했습니다. 예전에 어릴때 붉은귀 거북이를 키워본적이 있는데, 엄청나게 커졌던걸 기억합니다. 빨간 다라이에 키웠는데….
1. 수조 준비하기
커먼머스크 터틀을 키우려면 해츨링때는 작은 어항도 괜찮지만 성체 크기의 개체에게는 2자광폭정도가 필요합니다. 보통 한마리에 2자 정도라고 키우는 분들이 생각하더군요.(이건 네이버 유명한 거북이 카페에서 봤던 정보입니다.)
저는 여건이 안되서 2자 중폭에서 2마리를 키우는데 사실 어항이 작다는게 느껴집니다. 확실히 2마리가 살기에는 부족합니다. 가능하다면 3자 정도면 좋겠는데 너무 큰 어항은 이사나 여러가지 관리 면에서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가장 무난한 크기인 2자 정도의 어항을 준비해 주시면됩니다. 물생활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중복투자입니다. 처음에 제대로된 정보 없이 시작했다가 쓸모없어지는 물생활용품들이 많습니다. 다들 창고행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2자 수조의 경우 대략 4~5만원 선에서 구입가능하고, 조금 발품을 팔고 차가 있다면, 당근을 통해 2자 수조 검색어를 걸어놓으시면 일주일 안에 매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구입하실 때 축양장도 같이 저렴한 가격에 구하실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두자 정도면 일반 가구 위에 올려두기에는 위험합니다. 수조 전용 축양장이 가장 안전합니다.
2. 거북이 구입하기
커먼머스크터틀은 웬만한 수족관에서 구입이 가능할 정도로 대중화 되어 있는 개체입니다. 수족관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도 가능하고, 특히 파충류전문 취급 가게나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판매되는 커먼들이 작은 크기의 헤츨링들이 대부분이니 처음 키우실 때 주의사항을 잘 체크하셔야 성체보다 연약한 헤츨링을 잘 키우실 수 있습니다.
대략 가격이 3만~4만대로 기억이 납니다. 오프라인 가게는 좀더 비싼경우도 많읍니다. 온라인으로 구입시에 온도를 고려해서 한여름이나 한겨울을 피하시는게 좋겠죠?
온라인 구입의 경우 플라스틱 통에 숨구멍을 내고, 물에 젖은 종이나 기타 재료를 거북이와 함께 보내온다는것 참고하세요.
3. 먹이 및 여과기와 기타 추가 구입물품들
1) 먹이
거북이 먹이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무난하고 잘먹는 종류가 있습니다. 테트라 렙토민이 괜찮은데 입자가 커서 조그만 거북이 한테는 뜯어먹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저는 그로비타거북이 사료로 급이하고 있습니다. 렙토민보다는 입자가 작고, 물에 젖어도 형태를 잘 유지합니다. 특히 커먼이들이 잘먹습니다.
간혹 감마루스(말린새우)를 먹이로 알고 그것만 주는 초보거북이 집사들도 있는데, 감마루스는 간식거리지 주식이 아니라는걸 기억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가재 기르다 남은 침강성 사료도 섞어서 주는데 그것 역시도 잘 찾아 먹습니다.
2) 여과기
매일 마다 물갈이를 해주지 않으려면 당연히 여과기가 필요합니다. 거북이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필수입니다. 거북이에게 적당한 여과기로는 외부여과기, 측면여과기, 단지여과기, 상면여과기, 배면여과기, 걸이식여과기, 저면여과기, 아크릴박스여과기, 원통여과기 등이 있습니다. 스펀지여과기는 거북이들 발톱에 찢겨지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겠고, 걸이식여과기도 사실은 낮은 물의높이 때문에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중복투자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외부여과기입니다. 하지만 초기투자비용이 높습니다. 10만원 정도의 비용을 생각하셔야하고, 여과재도 구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몇개의 기타여과기를 거치다 보면 결국 마지막에는 외부를 들일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유가 있으시면 처음부터 외부여과기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QQ아쿠아의 BC-1200을 추천합니다.
초보자를 위해 가장 저렴하면서 여과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중에 하나를 추천하라면, 저는 저면 여과기를 추천드립니다. 바닥재를 두툼하게 깔고 설치한 저면 여과기가 여과력 만큼은 최강입니다. 다만 1년에 한번은 뒤엎어서 씻어줄 필요가 있어서 아주 큰 마음을 먹어야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보조여과기로는 측면여과기가 좋습니다. 거북이는 많이 먹고 많이 배출하는 종류이기 때문에 깨끗한 물관리를 위해서 집똥기나 단지여과기를 추가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관리가 한결 편해지기에 보조 여과기 설치도 추천합니다.
3) 바닥재
바닥재 다양하게 마련할 수 있는데, 다만 거북이가 집어먹어서 소화안될 작은 흑사 같은 것은 피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문진 모래라고, 인터넷을 통해 한포대 구입해서 조금 도톰하게 깔아주었습니다.
보통 2가지 경우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첫번째 그룹은 아예 바닥재가 없는 상태로 키우는 사람들이 있고, 또 다른 그룹은 모래 같은 고운 입자를 깔거나 기타 바닥재를 넣어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선택은 각자가 알아서 하는 것이 좋겠죠. 저는 바닥재가 있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유는 거북이가 좀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랄 수 있고, 바닥재를 통해서 물관리에 좋은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환경도 조성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4) 거북이육지쉼터
거북이 쉼터는 시중에 여러가지가 나와있습니다. 한 가지 드리고 싶은 팁은 절대, 절대, 절대로 큐방이 달린 제품은 사지 말라는 겁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왜냐고요? 큐방이 자꾸 떨어져요! 정말 귀찮습니다. 그래서 항상 거치형식의 육지를 사는 것을 추천드리고, 수위가 낮은 환경에서는 좋은 돌들을 깔아주거나, 유목을 설치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알리익스프레스에 뒤져보면 괜찮은 거북이 육지 쉼터가 많이 나옵니다. 물론 배송기간이 길고, 가격도 사실 싸지는 않습니다.(아크릴이라서) 하지만 한번 투자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5) 조명 UVA UVB 전구 및 소켓
조명 역시 거북이 키우는데 필수입니다. UVA UVB 둘다 필요한데, 집이 따뜻하다면 UVB 정도만 있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특히 커먼이들이 성격이 제각각이라서, 육지에 올라와서 일광욕하는 개체가 있을 수도 있고, 밤에만 올라오는 녀석도 있고, 아예 올라오는걸 못보는 녀석도 수두룩합니다. 원래는 태양광으로 일광욕을 시켜줘야 병도 없고, 껍질도 튼튼해지는데, 그걸 인공적으로 대신해 주는 조명설치는 필수입니다.
4. 물잡이
거북이 키우는데, 참 갖춰야 할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물잡이도 사실 중요한 부분이죠. 물론 열대어와 달리 거북이가 강하고 튼튼하다지만 염소가 그대로 잔류하고 있는 수돗물을 바로 주는 것은 지양해야 할 행동입니다. 거북이를 서서히 죽이는 행위입니다. 물은 반드시 하루나 이틀 정도 미리 받아둔 물을 준비해서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빵빵한 여과기를 설치했다 해도 거북이가 많이 먹고 많이 싸기 때문에 물이 생각보다 빨리 더러워집니다. 더러워지면 물에 비린내가 나기 시작하고, 이게 여름철 장마기간에는 집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또 겨울에는 자주 환기를 못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사실 좋지는 않습니다. 여과력을 엄청나게 올려주던지, 아니면 자주 갈아 주던지, 물관리가 참 중요합니다. 그래야 거북이도 건강하게 잘 뛰어 놀수 있습니다.
결언
이렇게 오늘은 커먼머스크터틀 키우는 방법, 기초적인 세팅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부디, 초기 투자를 지혜롭게 해서 중복투자 없이 행복한 물생활을 하시기를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